오는 6월 5일(금)부터 7일(일)까지 달라스 하나로교회(담임목사 신자겸)에서는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신·구약 관통하기’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연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세상의빛교회의 이종필 목사가 강사로 나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나라’가 무엇이며, 이것이 어떻게 성경 전체를 통합하는 일관된 관점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한 메시지가 전달될 예정이다.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신구약 관통하기>의 저자인 이종필 목사는 세미나가 진행되기 전 뉴스코리아에 ‘하나님 나라’에 대한 특별 기고를 전했다. <편집부>
구원파에 빠졌던 K집사님
우리 교회에는 과거에 구원파에 빠져 3년 이상을 허송 세월하셨던 K 집사님이 계십니다. 감사하게도 몇 년 전에 어떤 계기로 구원파에서 나올 수 있게 되었고, 지금은 우리 교회에서 주님 나라를 위하여 열정을 다해 섬기고 계십니다. K 집사님은 어느덧 참 성품도 좋으시고 헌신적이시며, 우리 교회에서 귀감이 되는 분이 되셨습니다. 일터에서도 늘 성도다운 삶으로 본이 되십니다. 이웃들을 위해서도 좋은 일을 많이 하시는 참된 그리스도인이십니다. 이 분이 저희 교회에서 6개월간 양육을 받고서 간증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간증을 참 재미있게(?)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간증 내용 중 아이러니했던 점은, 자신이 과거 구원파에 있을 때 지금보다 더 헌신적이었다고 고백한 점이었습니다. 구원파 집회를 위해서 스탭들을 집에서 먹이고 입히고, 빨래까지 도맡아 하셨습니다. 하지만 그 때에는 복음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성경에 무슨 내용이 나오는지도 몰랐다고 하셨습니다. 그저 열심히 헌신하면 복을 받는 줄 아셨던 것입니다. 그래서 최선을 다해서 구원파 목사가 시키는대로 하셨습니다. 그러나 기독교의 참된 신앙과 복음에 대해 양육을 받고 나니, 구원파에서 가르치는 내용이 얼마나 편협하고 잘못된 것인지에 대해 알게 되었고, 복음에 대해 명확히 깨닫게 되셨습니다. 복음에 대해 분명히 깨닫고 나니 성경도 잘 이해되고, 일상의 삶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도 분명해졌다고 하셨습니다. 이제 앞으로 남은 인생에 대한 방향도 확실히 정립되었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참된 기쁨과 평안이 넘친다고 고백하셨습니다. 저는 K집사님의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복음은 ‘참 생명’을 가져다주는 좋은 소식이라는 것을 더욱 확신하게 됩니다.
복음과 하나님 나라
기독교가 전하는 소식을 총칭하여 ‘복음’이라고 합니다. 이 복음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기독교 신앙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K집사님의 간증처럼, 지금도 복음에 대한 잘못된 이해들이 도처에서 건강한 신앙을 막고, 각종 이단들을 양산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한국교회에 적지 않은 이단들이 암암리에 뿌리내리고 있는 것은 복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복음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건강한 신앙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복음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성경 전체를 포괄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복음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용어나 개념들에 대해서도 이해해야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복음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키워드를 하나 꼽을 수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 나라’ 라는 개념입니다. 예수께서 전한 하나님 나라의 복 예수께서는 세상에 오셔서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라’고 선포하셨고, 그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가르치셨습니다 (마4:17, 막1:15). 이 하나님 나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좁은 의미의 복음까지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라는 개념은 복음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인 개념입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자신과 같이, 그들도 복음을 전할 때,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소식을 함께 전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마10:7, 눅10:9). 그리하여 복음은 ‘하나님 나라’라는 개념을 통해 제자들에게서 세상으로 전파된 것입니다. 이 복음은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써 하나님의 구원을 성취하시고 증거하신 예수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메시야(그리스도)이시며, 우리의 주님(퀴리오스)라는 이라는 소식으로 전파되었고, 이 복음을 믿는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인 교회를 이루었습니다. 그 교회를 통해 하나님 나라는 지금도 전파되고 있으며, 확장되고 있습니다. 예수를 믿고, 성경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복음에 대해 분명히 깨닫고, 그 복음을 따라 살아가면 이 세상에서 얻을 수 없는 놀라운 하나님 나라의 복이 이 땅과 개개인에게 임합니다. 따라서 예수께서 전하신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진정으로 좋은 소식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구약관통/신약관통’이라는 책을 출간하고, 지금까지 여러 나라에서 성경을 새롭게 보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부디 모든 교회가 성경 전체에서 복음을 발견하고, 선포하고, 살아감으로 교회가 회복되고 사회가 회복되는 진정한 하나님 나라 복음 운동이 일어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하나님 나라와 복음에 관해 보다 깊이 알기 원하는 분들은 972-488-0191(달라스 하나로 교회)나 dallashanaro123@gmail.com으로 문의하면 된다.